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FQDN

개발자가 뭐길래/Network | 2009. 6. 26. 15:13 | sweetw
전체 주소 도메인 네임 (FQDN, Fully qualified domain name)
 기술적으로 최상위 도메인 A가 하위 도메인 B를 포함하고 B는 다시 C라는 하위 도메인을 포함한다면 C의 전체 도메인 네임은 "C.B.A"다 .이 네임을 해당 노드의 전체 주소 도메인 네임 (FQDN, Fully qualified domain name)이라고 한다. C.B.A라는 도메인 네임은 특정 도메인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기 때문에 완전한 도메인 네임이다. 전체 주소 도메인 네임은 전체 DNS 네임 공간에서 생성한 네임이다.


부분 주소 도메인 네임 (PQDN, Partially qualified domain name)
 때로는 불완전한 네임으로 장비를 찾아낼 수도 있다. 이를 PQDN이라고 한다. PQDN은 장비의 위치를 부분적으로 지정하여 이것만 가지고는 도메인의 전체 경로를 알수 없기 때문에 모호하다. 그러므로 PQDN은 절대 도메인 네임을 알고 있는 특정 부모 도메인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부모 도메인의 절대 네임을 부분 네임에 붙이면 그 부분 주소 도메인의 FQDN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FQDN "Y.X" 안에 Z라는 PQDN이 있다면 Z의 FQDN은 "Z.Y.X"이다.

 예를 들어, boriya.tistory.com 이 FQDN이라면, boriya 는 PQDN 이 되는 것이다.

 PQDN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편리함이다. 도메인 관리자는 매번 전체 주소 네임을 반복할 필요 없이 PQDN을 이용해 장비나 하위 도메인을 알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cs.widgetopia.edu."라는 도메인 네임을 가지는 Widgetopia 대학 컴퓨터 공학부의 관리자가 있다고 하자. 그는 개개의 호스트를 과일 네임을 따서 명명했따. 이 경우 관리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관리하는 DNS 파일에서 "apple.cs.widgetopia.edu." 나 "banana.cs.widgetopia.edu."와 같은 FQDN으로 각 장비를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부분 주소 네임이면 cs.widgetopia.edu 도메인 안의 것으로 간주하라"와 같은 명령을 미리 소프트웨어에 입력해 둠으로써 apple, banana만으로도 각각에 해당하는 장비를 찾을 수 있다. 즉 DNS 소프트웨어는 kiwi와 같은 PQDN을 "kiwi.cs.widgetopia.edu."로 인식한다.

<도메인 마지막에 오늘 점(.)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널 루트 도메인의 마지막에 오는 점(.)은 주로 생략한다. 실제로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도메인 네임을 입력할 때와 같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주로 마지막의 점을 생략한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에 도메인 네임을 입력할 때 마지막 점을 입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DNS 마스터 파일에서는 FQDN과 PQDN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 마지막에 오는 점을 사용한다. 앞선 예에서 apple은 "apple.cs.widgetopia.edu."를 가리키지만 "apple.com."은 Apple Computer, Inc.의 FQDN을 가리킨다. 여기서 "apple.com."의 마지막에 오는 점은 중요하다. 마지막에 점이 없는 apple.com은 PQDN으로 애플컴퓨터의 도메인이 아니라 "apple.com.cs.widgetopia.edu."을 가리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