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DNS 서버의 기본 동작은 클라이언트에서 질의 메시지를 받아 그 내용에 따라서 등록 정보를 회신하는 것입니다.
질의 메시지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의 항목
설 명 
 이름 서버나 메일 배송처(메일 주소의 @ 이후의 주소)등의 이름 
 클래스  이름의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DNS의 구조가 고안되었을 때는 인터넷 이외의 네트워크에서의 이용도 고려되어 있었기 때문에 클래스를 두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이외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으므로 클래스는 인터넷을 나타내는 IN이라는 값을 취합니다.
 타입  이름의 타입을 나타냅니다. 그 타입에 따라서 클라이언트에 회답하는 정보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A, AAAA, MX ... )
표1

DNS 서버는 본질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한 유형입니다.
다음 1건분의 데이터베이스 항목을 자원레코드(RR)라 합니다.

 이름 클래스
타입 
클라이언트에 회답하는 항목 
 www.lab.cyber.co.kr IN 

192.0.2.226 
 cyber.co.kr IN 
MX  10 mail.cyber.co.kr
 mail.cyber.co.kr IN 

192.0.2.227 
표2

IP 주소를 문의할 때는 A라는 타입을 쓰지만 메일 보낼 곳을 질의할 때는 MX(Mail eXchange)라는 타입을 씁니다. 표2에서 예를 들면, webmaster@cyber.co.kr이라는 메일 주소가 있고, 보낼 곳을 알아야 할 경우는 @ 뒤에 있는 이름이 메일을 보낼 곳이 되므로 그 이름을 문의해야 합니다.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이름 = cyber.co.kr
(b) 클래스 = IN
(c) 타입 = MX 

그러면 DNS 서버는 10 mail.cyber.co.kr 이라는 내용을 클라이언트로 회신합니다. 타입이 MX인 경우 회신할 항목은 2가지로, 우선순위(10) 와 메일 서버이름(mail.cyber.co.kr)입니다. 또 MX인 경우는 mail.cyber.co.kr 이라는 메일 서버의 IP 주소도 함께 회신해야 합니다. 표1의 3행에서 IP 주소를 등록한 행이 있으므로 mail.cyber.co.kr이라는 이름에서 그 행을 찾아내어 함께 회신하게 됩니다.

타입에는 A 와 MX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모두보기)

 RR유형값 RR 문자 코드 
RR 유형 
설명 
 1  A 
 주소 
32비트 IP 주소를 포함합니다. 이 유형은 네임 변환을 위한 노트의 주소가 지정되는 곳이기 때문에 DNS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NS 
 네임 서버
 DNS 구역을 위한 권한 DNS 네임 서버의 네임을 나타냅니다. 각 구역은 1차 네임 서버를 가리키는 NS 레코드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하며 네임은 유효한 주소 레코드(A)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CNAME  정규 네임
 노드의 실제 네임을 가리키도록 정의한 별칭(alias)을 위해 사용합니다. CNAME 레코드는 이 별칭과 노드의 정규 네임 사이의 매핑을 제공합니다. CNAME은 기관의 필요에 따라 내부 네임은 수정하면서도 사용자는 변하지 않는 별칭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DNS 구조의 내부 변경을 숨기는데 주로 이용합니다.
 6  SOA  권한 개시 정보
 DNS 구역의 시작을 표시하는 데 사용하며 DNS 구역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든 구역은 정확히 하나의 SOA 레코드를 가져야 합니다. 이 레코드는 구역의 네임, 1차(마스터)권한 서버의 네임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이메일 주소, 슬레이브(2차)네임 서버를 갱신하는 대기 시간등과 같은 기술적 세부 사항까지 포함합니다.
 12  PTR  포인터  네임 공간의 다른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제공합니다. 이 레코드는 IN-ADDR.ARPA 도메인을 통한 역방향 전환에 주로 이용합니다.
 15  MX  메일 교환
 도메인으로 오는 이메일을 처리하는 위치를 명시합니다.
 16  TXT  문자열  도메인과 관련해 저장해야 할 임의의 문자를 나타냅니다.
표3 일반적인 DNS RR 유형 요약

함께 보기 : http://www.dns.net/dnsrd/rr.html